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훈육에는 정확한 목표

1. 메시지에 대응 잘하기

 

사소한 짜증을 불러오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포기하지 않고 아이에게 필요한 관심과 소속감을 심어줄 수 있을까요? 지나친 관심 끌기라는 어긋난 목표를 세우게 만든 신념을 이해했으니, 이제는 어긋난 신념을 강화시키는 방식이 아니라 아이를 격려하는 방식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을 드리고 싶은 내용이 있어 소개를 해 드립니다.

 

행동이 아닌 신념에 대처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듣기를 활용하세요

적극적 듣기는 아이의 세계로 들어가서 아이가 어떤 기분이 들었을지 추측을 해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추측을 충분히 검토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마는 이렇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언니에게만 관심을 보여서 서운했구나. 너한테 갈 사랑이 더 이상 남아 있지 않다는 생각도 들었을 수 있겠구나."

 

만약에 엄마가 정확히 추측을 했다면 아이는 자신의 감정을 인정받았다고 느꼈을 것입니다. 아이는 엄마의 추측이 사실이라는 것을 인정하며 안도감에 울음을 터뜨렸을지도 모릅니다. 그러고 나면 아이는 자신이 중요하지 않다는 신념을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문제가 되는 행동을 할 필요가 없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주목하고 타협하기

엄마는 아이에게 조용히 혼자 책을 읽겠다고 약속하면 다음에 책을 읽어주겠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재한 된 형식의 특별한 시간은 지나친 관심 끌기에 선을 그으면서도 적절한 관심을 제공하게 됩니다.

 

조용한 시간을 갖고 싶은 요구를 존중해달라고 아이에게 부탁하면서 엄마는 관심을 달라는 아이의 요구에 굴복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의 요구를 이해하고 엄마의 요구도 정중하게 말한 뒤 타협에 이를 수도 있게 됩니다. 평소에 아이의 행동에 대해서 많은 관심으로 지켜봐 주셔야 타협에 이르기 쉽다고 합니다.

 

협력을 통해서 아이가 긍정적인 관심을 얻을 수 있게 유도하기

엄마는 아이에게 아픈 언니를 보살피는 일을 도와달라고 부탁할 수도 있습니다. 아픈 언니를 보살피는 과정에서 아이를 동참시켜 언니를 좀더 안정시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의미 있는 역할을 주게 되면 아이는 자신이 중요하고 필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고 싶어 하는 아이의 요구를 바로 충족시켜줄 수가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엄마가 얼마나 피곤한지 설명한 뒤에 도와달라고 부탁을 하게 되면 아이는 어깨를 주물러주거나 엄마에게 책을 읽어줄 수도 있습니다. 어른이 협력과 도움을 청하면 아이들은 눈에 띄게 신중해 집니다. 이런 선택은 다른 문제 행동을 불러들이는 대신에 사랑과 유대감을 만들어 주게 됩니다. 이런 사랑과 유대감이 아이의 성장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2. 지나친 관심 끌기라는 목표를 확인하기 

지나친 관심을 원한다는 메시지를 보내는 아이는 자신이 중요해지거나 어디엔가 소속되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사람들을 자기로 인해 분주하게 만들거나 어떠한 모종의 특별한 대우를 받는 것뿐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아이는 어떤 관심이나 심지어는 부정적인 관심이라도 받고 싶어하게 됩니다. 만화경을 들여다보면서 깃털과 과일, , 날아다니는 공룡이 달린 커다란 모자를 쓰고 있는 아이를 한번 상상해 보세요. 그 모자에는 나를 봐주세요, 나도 함께하고 싶어요, 라는 글이 있습니다

 

아이의 행동이 관심을 얻는 데 집중되어 있다는 얘기를 들으면 부모들은 곧잘 이렇게 말합니다. 잠깐만요!, 우리는 아이에게 충분한 관심을 쏟고 있어요. 집에 있으면 항상 아이와 시간을 함께 보내는 걸요, 책도 읽어주고 같이 놀아지고도 하면서요. 그런데 어떻게 관심이 더 필요할 수가 있죠? 아이에게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지나친 관심을 주는 것이 문제의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특별한 보호가 필요한 아이 또는 많이 사랑 받는 아이는 어른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습니다. 관심이 지속되면 괜찮은데, 병원을 방문하거나, 친구와의 대화 등 잠시라도 어른의 관심을 흐트러뜨리는 상황이 발생한다면 아이들은 상실감을 느끼고 관심을 되찾아오기 위해서 무슨 일이든지 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아이가 지나친 관심 끌기를 어긋난 목표로 삼는 것은 충분히 관심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사실 너무 많은 관심을 받아서 항상 특별한 대접을 받고 싶어 하는 것 일수도 있습니다. 이런 관심을 받고 싶은 행동을 잘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