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다섯 살 어린이를 보면 이제 다 컸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 이런저런 것을 해 보라고 하기도 하는데, 어느 때는 갑자기 안정을 찾지 못하고 심하게 어리광을 부릴 때도 있습니다.

 

아이의 감정의 변화는 들쑥날쑥

 

친구를 생각하는 마음도 강하고 친구를 무조건 믿기도 하며, 때로는 자기중심으로 생각하고, 약속이나 규칙을 지키지 않고도 태연하게 있고, 가까이 있는 어린이들도 그것에 그다지 마음을 쓰지 않을 때가 있어 교사가 깜짝 놀라기도 합니다.

 

 

다섯 살은 어린이가 되기 위한 준비단계

 

다섯 살 때는 젖먹이 시기의 유치함과 자기를 강렬하게 보이고 싶어 하는 마음이 섞여 있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여섯 살 어린이를 동경하고 빨리 자랐으면 하고 바라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네 살 시기처럼 천진난만하게 노래를 즐겨 부르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기다려주기

 

지금까지는 노래를 아주 좋아했는데, 이때가 되면 어떤 노래도 흥겨워하지 않기도 합니다. 특히 다섯 살이 되어 중간에 어린이집에 들어온 어린이들은 여간해서는 자기를 나타내지 못해서 5,6월이 되어도 노래를 부를 때 책상에서 일어나지 않기도 합니다.

 

- 마음의 문을 닫을수도 있음

 

중간에 들어온 아이는 마음을 느긋하게 먹고 기다려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서두르면 점점 마음을 닫아 버리기 때문입니다. 마음을 자유롭게 열게 해 주어야 하는데 오히려 반대로 만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속마음을 읽자

 

책상에서 일어나지 않더라도 노래를 부르고 싶어 하기는 합니다. 그저 새로운 환경에 어리둥절해서 자기를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모르고 있을 뿐입니다. 다른 어린이들은 지금까지 배운 노래니까 척척 잘 부르는데 자기는 모두 모르는 노래뿐이어서 주눅이 들어 있는 것입니다.

 

- 실제로는 잘부르고 싶어함

 

하지만 간절하게 함께 노래를 부르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자기만 아는 곳이나 집에 돌아가서는 혼자 몰래 연습을 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흠뻑 음악에 빠져보자

 

다섯 살 어린이를 맡아보면 네 살 시기에 음악에 흠뻑 젖어본 어린이와 그렇지 못한 어린이가 차이가 아주 많이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네 살 시기에 듬뿍 음악을 만난 어린이들은 다섯 살 시기에도 선생님이 들려주는 음악을 별 탈 없이 받아들입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이 바라는 것은 자꾸자꾸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음악에 빠지는 방법

 

네 살 시기에 음악을 제대로 못 만났거나, 다섯 살 시기에도 자기를 표현하는 것이 계면쩍어 음악을 즐기는 친구들을 보고는 있으나 재미있어하지 않으면 다음처럼 해 보면 좋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악은 무엇인가

 

네 살 시기에 부르던 노래와는 분위기가 완전히 다른 노래를 고릅니다. 네 살 시기에 어떤 노래를 불렀는지 미리 알아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네 살 시기에 부르던 노래하고는 분위기가 다른 노래를 두 세곡 정도 준비를 합니다.

 

- 응원과 용기가 중요함

 

노래를 부를 때도 다섯 살 어린이 반이 되어 우쭐해진 아이들에게 용기와 응원을 북돋아 줄 수 있는 말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해마다 아이는 달라짐

 

다섯 살 어린이와 여섯 살 어린이는 아주 다릅니다. 여섯 살 어린이는 정말 노래를 힘차게 부릅니다. 때때로 여섯 살 어린이 반으로 놀러 가거나, 마루에서 함께 노래 부르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도 좋습니다.

 

- 아이는 어른이 되고싶다.

 

어린이들에게는 빨리 자라고 싶은 마음이 반드시 있습니다. 여섯 살 어린이를 동경하는 마음을 살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즐겁게 음악교육하기

 

빠른 박자로 된 노래를 불러온 어린이들은 느린 박자에 서정성이 풍부한 노래를 좋아하기도 합니다. 별자리를 찾아보자를 보면서 별자리 이름이나 모양을 외우고 있었기 때문에 노래 속에 전갈, 오리온, 안드로메다 같은 말이 나오면 아주 기뻐합니다.

 

- 피아노 반주도 효과적임

 

또 이 곡의 전주가 마음에 들어 피아노 반주를 하지 않고 부르는 것보다 피아노 반주에 맞춰 부르는 것을 더 좋아하기도 합니다.

 

- 장식음 활용하기

 

어떤 음을 이어 가기 위하여 그 음과 그 음보다 2도 높은음을 번갈아 빨리 연주하여 불결 모양의 음을 내는 장식음이 있고, 전주가 조금 어려웠지만, 어린이들이 좋아해서 열심히 피아노 연주를 하면서 노래를 하면 아이들이 더욱더 좋아합니다.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음악을 깊게 접해본 아이는 자기 표현력도 좋고 감성이 풍부하여 타인과 소통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이번 기회에 음악 교육에 힘써보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