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영어 문장 잘 외우는 법

 

영어를 공부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문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평소 단어 단위가 아니라 문장으로 말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어보다 문장으로 표현하기

 

단어로만 표현하면 정확하게 의사를 표현하기가 어려운 것은 물론이고 잘못된 문법 습관을 고치기도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한국에서 원어민 교사에게 영어를 배우면 단어 위주의 말 습관에 길들 수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합니다.

 

 

문장 교정은 필수

 

원어민 교사들은 종종 아이들이 단어로만 말을 해도 일단 무슨 의미인지 짐작해서 알아듣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단어로만 마라면 그 의미를 알고 있기 때문에 손에 보다 쉽게 아이의 말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아이는 제대로 교정을 받지 못한 채 3년이 지나도 여전히 같은 단어로만 영어를 말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어민 교사만 의존 금물

 

원어민 교사에게 문장 교정의 중요성을 강조해도 그것을 제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들은 흔히 아이의 반복된 실수에 지쳤다고 말하곤 합니다. 몇 번을 고쳐줘도 아이들은 여전히 단어로만 말을 하게 되고 나아지지 않는다고 하소연합니다. 아이들이 원어민 교사를 지치게 할 정도로 틀리게 말하는 것은 잘못된 표현이 입에 붙어버린 탓입니다. 이런 현상을 화석화라고 합니다.

 

 

화석화되면 교정 불가

 

잘못된 습관이 화석처럼 딱딱하게 굳어 몸에 박혀버렸다는 뜻입니다. 화석을 도려내려면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이런 현상을 피하려면 처음부터 단어 나열이 아닌 완전한 문장으로 영어를 표현하는 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정연습하기

 

아이들에게 간단한 질문을 주고 이에 관한 답을 문장으로 쓰는 연습을 많이 시켜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하루에 한 문장이어도 좋습니다. 그렇게 문장을 계속 쓰고, 또 틀린 부분을 교정해주다 보면 서서히 아이에게 문법 개념이 내재화될 수 있습니다. 

 

 

불규칙 동사 시제 변화는 암기

 

처음부터 모든 문법을 공식처럼 암기시키는 것에는 반대하지만, 그렇다고 아무것도 외울 필요가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수학의 구구단처럼 영어에도 반드시 외워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불규칙 동사의 시제 변화입니다.

 

- 영어학습 1-2년 후가 적절한 시기

 

그렇다고 영어를 처음 배우는 아이에게 불규칙 동사를 외우게 하라는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1~2년 정도 이상 영어를 학습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것이 적당합니다. 

 

 

꾸준한 복습 및 반복학습

 

또한, 외워야 할 규칙을 한번 암기하는 것으로 끝나면 의미가 없습니다. 암기하는 것은 1~2주면 되겠지만, 그것을 습관으로 만드는 데는 3년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그것도 외운 규칙을 꾸준히 말하고, 읽고, 쓰는 데 적용하는 연습을 했을 때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 단순암기는 금방 잊혀짐

 

그냥 달달 외우기만 하고 수업시간에만 국한되어 사용하면 10년이 지나도 습관이 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문법은 고학년부터

 

설명과 문제풀이로 구성된 문법교재 위주의 문법 학습 역시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문법교재는 잘 활용하면 고학년에게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저학년에게는 문법 개념을 익히는 보조수단으로써만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 하나씩 습관화하기

 

말하기 위한 문법, 읽기 위한 문법, 쓰기 위한 문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그야말로 말하기와 읽기와 쓰기를 통해 올바른 문법 사용을 하나씩 습관화해야 합니다. 엄마에게 훨씬 많은 노력을 요구하지만, 아이가 문법을 체득하여 정확하게 사용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어 문장 잘 외우는 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단순한 암기는 금방 잊혀진다는 것을 배웠네요. 다양한 활동을 통한 암기를 한 후에 반복학습이 필요함을 알았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 눌러주세요.